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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][교과] 2020-A-07 2015 개정 교육과정

Unknown9 2021. 2. 18. 11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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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문화-정보사회-정보사회의 특성과 진로

 

<작성 방법>

1) 2015 개정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(교육부 고시 제2015-74호)에 제시된 교과 역량의 하위 능력 중 ㉠과 직접 관련 있는 하위 능력을 쓰고, ‘전개’ 단계의 ‘교수․학습 활동’ 중에서 그 하위 능력과 가장 밀접한 활동을 찾아 쓸 것.

첫째, ‘정보문화소양’은 정보사회의 가치를 이해하고 정보사회 구성원으로서 윤리의식 및 시민의식을 갖추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. ‘정보문화소양’은 ‘정보윤리의식’, ‘정보보호능력’, ‘정보기술 활용능력’을 포함한다.

전개 단계의 교수학습 활동 중에서는 조사-정리하기가 정보 기술 활용 능력에 가장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.

 

2) A 교사는 중학교 정보과 교과 역량 중 하나인 ‘협력적 문제 해결력’의 하위 능력을 길러줄 의도로 (나)의 4단계와 5단계를 설계했다. A 교사의 의도와 4․5단계 활동의 특징에 기초하여, 이 활동에 참여하여 학생들이 갖게 되기를 기대하는 2가지 능력을 서술할 것.

‘협력적 문제해결력’은 네트워크 컴퓨팅 환경에 기반한 다양한 지식・학습 공동체에서 공유와 효율적인 의사소통, 협업을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. ‘협력적 문제해결력’은 ‘협력적 컴퓨팅 사고력’, ‘디지털 의사소통능력’, ‘공유와 협업능력’을 포함한다.

4단계 SNS 공유 & 피드백 : 디지털 의사소통능력

5단계 팀원들과 협업 : 공유와 협업능력

 

이 문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의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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