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테고리 없음

정보 교육학 한페이지 키워드

Nicehong 2020. 11. 20. 12:41

1. 성격
가. 정보 윤리, 보호 - 효율적 관리 생산
나. 컴퓨터 과학 기본개념/원리 습득 및 창의적 해결 능력
다. 컴퓨터 과학의 관점 설계 및 프로그래밍 능력 태도
라. 창의 융합 해결 능력
마. 네트워크 기반 공동체, 협력적 문제 해결

정보 문화 소양
- 정보 윤리 의식
- 정보 보호 능력
컴퓨팅 사고력
- 추상화
- 자동화
- 창의 융합
협력적 문제 해결력
- 협력적 컴퓨팅 사고력
- 디지털 의사 소통 능력
- 공유화 협업 능력

키워드를 그대로 쓰는 문제는 기억력이 관건이겠지만
협력적 문제 해결과 창의 융합이라는 단어는 까먹으면 안되겠다.

2. 목표
따로 정리 안했다. ㅋ

3.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
가 내용체계
정보 문화
- 정보사회 (특성과 진로)
- 정보윤리 (저작권 보호, 사이버 윤리)
자료와 정보
- 자료와 정보의 표현 (유형과 디지털 표현)
- 자료와 정보의 분석 (수집/구조화)

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
- 추상화 (문제 이해, 핵심요소 추출)
- 알고리즘 (이해, 표현)
- 프로그래밍 (입출력, 변수연산, 제어구조, 프로그래밍)
컴퓨팅 시스템
- 동작원리 (구성과 동작원리)
- 피지컬 컴퓨팅 (센서기반 프로그래밍)

나. 성취기준
정보문화
- 진로 탐색, 저작권 보호

자료와 정보
- 자료를 컴퓨팅 도구 활용 수집 관리

추상화와 알고리즘
- 실생활문제 상황
- 필요한요소 불필요한요소 구분
- 해결과정 알고리즘
- 다양한 방법과 절차
프로그래밍
- 개발환경
- 자료 입출력-프로그래밍
- 변수와 연산자, 순차,선택,반복 프로그래밍
- 실생활 문제 협력 설계-개발-비교분석
컴퓨팅 시스템
- HW/SW역할 이해 및 분석
- 센서를 이용한 프로그램 구현